본문 바로가기
전자 이론과 기초

가변저항(Potentiometer)의 이해

by 새야새야 2020. 12. 2.
728x90

가변저항 시험

1. 가변저항의 구조

가변저항은 반고정저항, 포텐셔미터(Potentiometer), 트리머(Trimmer), 볼륨, 등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린다. 가변저항은 말 그대로 저항 값이 조절 가능한 저항이라는 뜻이다.

그러면 어떻게 저항 값을 조절할 수 있는지는 가변저항의 구조를 보게 되면 쉽게 알 수 있다.

[가변저항 구조]

위 그림의 가변저항은 보통 오디오나, 악기 등에 쓰이는 볼륨을 조절하는 데 쓰이는 가변 저항의 내부 구조이다. 그림과 같이 가장자리에 둥글게 연결된 띠는 카본(탄소)으로 이루어져 전기가 흐르며, 저항의 역할은 한다. 이 카본띠는 양쪽 단자(A,B)와 연결되어 있다. 이 가변저항의 최대값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양쪽 단자를 측정하면 된다.

 

[가변저항의 전기 흐름]

위 가변저항의 전기흐름에 대한 그림과 같이 가변저항 내부에 노란띠는 가운데 단자와 카본띠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한다. 전기는 카본띠를 통해 흐르다가, 노란띠와 만나는 곳에서 가운데 단자로 전기가 흐르게 된다. 다이얼을 돌리면 그림과 같이 노란띠의 위치가 변경되며 저항의 길이가 길어지거나 짧아지면서, 저항값이 변경됩니다. 저항의 길이가 길어지면 저항값이 커지고, 저항의 길이가 짧아지면 저항값이 작아지는 원리이다.

 

2. 가변저항의 측정

가변저항의 최대값 측정

 

그림과 표시된 것과 같이, 가변저항의 양쪽 단자 A와 B를 멀티미터의 프로브로 저항값을 측정한다.

 

 

가변저항 값 측정

다이얼 위치에 따른 저항값의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가운데 단자와 양끝 단자중 하나(AW 또는 WB)를 멀티미터의 프로브로 저항 값을 측정한다.

두가지 측정 값(AW 또는 WB)의 합은 가변저항 최대값(AB)의 값과 동일하다.

 

AW(A와 W단자 사이의 저항) + WB(W와 B단자 사이의 저항) = AB(A와 B단자 사이의 저항)

728x90